도/서/정/보
사회복지행정실무는 사회복지의 목적달성을 위한 조직 운영 및 관리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실제적 업무와 사무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행정과 실천을 아우르는 실질적 업무를 뜻하므로 입직 사회복지사들에게는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교육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사회복지현장 근무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현직 사회복지사들 모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의 길을 걸어가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사회복지현장의 행정업무는 막연하고 어려운 대상일 것이다. 저자들은 현장에서 다뤄지는 업무 내용을 단계별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사회복지현장의 행정업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현장의 사회복지사들이 근무 중 참고할 수 있는 업무지침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왔기에 최근 강조되고 있는 현장 업무의 경향을 반영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친절한 멘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장별로 풍부한 사례 제시 및 별도의 ‘사례 연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고, ‘주요 용어 정리’ 및 ‘요약’, ‘학습 문제’를 제공하여 학생의 이해도를 점검하도록 하였으며, ‘추천 동영상’을 추가하여 학습의 깊이를 더하도록 하였다.
이 책이 학생들의 사회복지현장의 행정업무에 대한 이해를 돕고, 향후 실천전문가로 활동하는 데 중요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일선 사회복지사들의 업무능력 향상 및 직무만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아울러 저자들의 또 다른 저서 《쉽게 배우는 사회복지행정론》과 함께 읽으면, 사회복지 행정에 대한 이해의 폭이 더 넓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차례>
Chapter 01. 사회복지 행정실무의 이해
1.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2. 사회복지행정실무의 개념
3. 사회복지행정실무 교육의 필요성
4. 사회복지행정실무의 범위
1) 수평적 영역
2) 수직적 영역
5. 사회복지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사회복지현장
2) 사회복지사의 역할
Chapter 02. 사회복지 글쓰기
1. 글쓰기의 필요성과 목적
1) 글쓰기의 필요성
2) 글쓰기의 목적
2. 글쓰기의 실제
1) 기초체력 기르기
2) 문사철(文史哲)을 읽어야 하는 이유
3) 글쓰기 전략(戰略)
4) 다양한 글쓰기 연습
Chapter 03. 문서 작성
1.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1) 문서의 개념
2) 문서의 필요성
3) 문서의 기능
2. 문서의 분류
1) 작성 주체에 따른 분류
2) 유통 여부에 따른 분류
3) 성질에 따른 분류
4) 사회복지조직에서 사용하는 문서
3. 문서의 성립과 효력 발생
1) 문서의 성립
2) 문서의 효력 발생
4. 문서의 구성체계
5. 공문서 작성법
1) 문서의 작성 원칙
2) 문서 작성의 기본사항
3) 문서의 기안
4) 문서 작성의 실제
Chapter 04. 문서관리
1. 문서관리의 개요
1) 문서처리의 원칙
2. 문서의 결재
1) 결재의 의의
2) 결재의 종류
3) 결재의 효과
4) 결재의 표시
5) 결재받은 문서의 수정
3. 문서의 시행 및 발신
1) 문서의 시행
2) 문서의 발신
4. 문서의 등록 및 공람
1) 문서의 등록
2) 문서의 공람
5. 문서의 보관 및 보존
1) 문서의 보존기간
2) 편철
3) 서류함
4) 이관
5) 보존
6) 폐기
Chapter 05. 재무관리
1. 재무관리의 이해
1) 재무관리 개념
2) 재무관리의 목적
3) 재무관리의 중요성
2. 예산편성과 결산
1) 예산의 종류
2) 예산의 기능
3) 예산의 원칙
4) 예산의 모형
5) 예산의 수립 절차
6) 예산의 집행
7) 결산
3. 회계 및 감사
1) 회계
2) 감사
4. 후원 및 물품관리
1) 후원금의 관리
2) 물품관리
3) 물품관리 시 유의사항
Chapter 06.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 기획의 이해
1) 프로그램 기획의 의미
2) 프로그램 기획의 모형
3) 프로그램 기획자로서의 지식과 기술
2. 프로그램 기획과정
1) 프로그램 기획의 선행 절차
2) 프로그램의 단계별 기획과정
3. 프로포절 제안서 작성 요령 및 사례
1) 산출 중심형 사업계획서 사례
2) 성과중심형 사업계획서 사례
4. 외부 지원사업 현황
Chapter 07. 프로그램 운영
1. 문제분석 및 욕구조사
1) 욕구사정
2. 프로그램 설계
1) 목적과 목표설정
2) 클라이언트 확인
3) 실천계획 수립
4) 자원동원과 홍보
3. 예산 수립 및 평가
1) 예산 수립
2) 예산서 작성
3) 평가
Chapter 08. 홍보 및 마케팅
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1) 홍보의 개념과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중요성
2) 회보·소식지
3) 소식지 작성의 실제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2) 마케팅의 핵심요소와 과정
3) 마케팅 전략-마케팅 믹스
4) 마케팅 전략-마케팅 포지셔닝
5) 마케팅계획 수립
Chapter 09. 자원개발
1. 조직이론 및 리더십 이론
1) 전통적 조직이론
2) 현대 조직이론
3) 리더십 이론
2. 인적 자원 개발
1) 직원개발
2) 동기부여
3) 자원봉사자 개발과 관리
3. 물적 자원 개발
1) DM
2) 이벤트와 대중매체 광고
3) 자동응답시스템(ARS), 인터넷, 공익연계마케팅(CRM)
Chapter 10.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이해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이론과 ICM모델
2. 사례관리 실천과정과 기록
1) 초기 단계
2) 사정 단계
3) 계획 단계
4) 실행 단계
5) 평가 및 종결 단계
3. 사례관리의 역량(Competence)
Chapter 11. 상담실무
1. 사회복지상담의 이해
1) 사회복지상담의 정의
2) 사회복지상담의 과정
2. 상담 슈퍼비전
1) 슈퍼비전의 개요
2) 슈퍼비전의 기능
3) 슈퍼비전의 구성요소
4) 슈퍼비전 기법
3. 기록관리
1) 상담내용의 기록
2) 상담기록의 종류와 특성
Chapter 12. 정보관리
1. 정보관리의 이해
1) 정보관리의 개념
2) 관리체계의 유형
3)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관리의 필요성
4) 사회복지 정보화의 원칙
2.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체계
1) 우리나라 사회복지 정보관리체계
3.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매뉴얼 사례
1) 클라이언트의 정보관리
2) 클라이언트 정보관리 매뉴얼
4.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방향
Chapter 13. 안전관리
1. 안전관리의 이해
1) 안전관리
2) 안전문화
3) 사회복지시설의 안전관리 필요성
2. 사회복지시설의 안전관리 매뉴얼
1) 사회복지시설의 안전관리 근거
2) 안전관리의 범위
3) 사회복지시설 유형별 안전관리
4) 재난 유형별 안전관리
3. 위험성 평가
Chapter 14. 노무관리
1. 노무관리의 이해
1) 「근로기준법」
2) 취업규칙
2. 사회복지시설의 노무관리
1) 직원의 채용
2) 근로계약
3) 근로관계의 종료
4) 종사자 보고
Chapter 15. 법인사무
1. 사회복지법인 설립
1) 법적 정의 및 설립 절차
2) 사회복지법인의 기관
3) 법인의 관리·감독
4) 법인의 운영
2.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1) 사회적경제와 사회적협동조합
2)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절차
3. 감사 지적 사례에서 배우는 법인 운영
1) 법인 정관상 일부 규정 부적정
2) 법인 기본재산 취득 시 정관변경 및 변경등기 미실시
3) 법인 감사인 선임 부적정
4) 법인 수익사업 운영·관리 부적정
5) 법인·이사회 구성 부적정
6) 시설 간 회계 구분 부적정
7) 장기요양기관 잉여금 법인 산하기관으로 무단 전출
8) 법인 및 시설 당해 연도 세출예산 범위 초과 집행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