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영유아미술교육의 목적은 영유아들이 주변 세계와 일상 속에서 심미적 요소를 발견하고,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며, 자신이 생각하고 상상한 것을 마음껏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영유아미술교육을 통해 교사들은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영유아가 미술을 즐거운 놀이와 표현의 수단으로서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본 저자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발달과 놀이 지원을 위한 영유아미술교육을 집필하게 되었다.
본 교재는 크게 영유아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미술교육의 이론은 영유아미술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영유아미술교육의 이론적 기초, 영유아미술의 발달단계 및 표현 특징, 영유아미술의 미적 요소와 원리, 영유아 미술 재료 및 활용, 영아미술활동의 유형, 유아미술활동의 유형 1(평면구성), 유아미술활동의 유형 2(입체구성), 영유아미술교육 환경구성, 영유아미술교육과 교육과정, 영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영유아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영유아미술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미술교육의 이론은 특히 다양한 미술 재료 및 활용, 영아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미술활동의 유형, 영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영유아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등 영유아미술교육 현장에서 직접 적용이 가능한 내용에 중점을 두어 구성하였다.
영유아미술교육의 실제는 영아미술교육 활동의 실제, 유아미술교육 활동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영아미술교육 활동의 실제는 영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 대·소근육 발달, 감각 발달, 심미감 발달, 즐기는 놀이 활동에 중점을 두어 활동 유형별로 정리하였다. 영아미술활동 유형은 끼적거리기와 그리기, 칠하기, 뿌리기, 번지기(물들이기), 떨어뜨리기, 섞기, 찍기(판화), 베끼기(프로타주), 굴리기, 찢기, 오리기, 붙이기, 접기, 점토 놀이 등으로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유아미술교육 활동의 실제는 유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 대·소근육 발달, 감각 발달, 심미감 발달, 창의성 발달을 향상하는 유아의 탐색, 표현, 감상 활동에 중점을 두어 주제별로 정리하였다. 유아미술교육 활동의 주제는 나, 가족, 계절(봄·여름·가을·겨울), 동물, 교통기관, 도구와 기계, 자연현상, 자연물, 음식 및 음식 재료로 구성되었으며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미술활동의 실제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차례>
제1부 영유아미술교육의 이론
Chapter 1 영유아미술교육의 개념 및 교육적 가치
1, 영유아미술교육의 개념
2, 영유아미술교육의 목적
3, 영유아미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Chapter 2 영유아미술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성숙주의이론
2, 인지이론
3, 지각이론
4, 정신분석이론
5, 다중지능이론
Chapter 3 영유아미술의 발달단계 및 표현 특징
1, 영유아미술의 발달단계
2, 영유아미술의 표현 특징
Chapter 4 영유아미술의 미적 요소와 원리
1, 미적 요소
2, 미적 원리
Chapter 5 영유아미술 재료 및 활용
1, 영유아미술 재료의 의미
2, 영유아미술 재료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사항
3, 영유아미술 재료 및 도구
Chapter 6 영아미술활동의 유형
1, 끼적거리기와 그리기
2, 칠하기
3, 뿌리기
4, 번지기(물들이기)
5, 떨어뜨리기
6, 섞기
7, 찍기(판화)
8, 문지르기(프로타주)
9, 굴리기
10, 찢기, 오리기, 붙이기, 접기
11, 점토 놀이
Chapter 7 유아미술활동의 유형 1: 평면구성
1, 그리기
2, 뿌리기
3, 번지기(물들이기)
4, 불기
5, 떨어뜨리기
6, 흘리기
7, 염색하기
8, 섞기
9, 스크래치
10, 찍기(판화)
11, 문지르기(프로타주)
12, 찢기, 오리기, 붙이기, 접기
13, 기타 평면구성
Chapter 8 유아미술활동의 유형 2: 입체구성
1, 종이류로 입체물 구성하기
2, 요구르트병, 음료수병 등 플라스틱류로 만들기
3, 아이클레이, 컬러 고무점토, 지점토, 찰흙으로 입체물 만들기
4, 스티로폼류로 꾸미기
5, 자연물로 구성하기
6, 기타 입체구성
Chapter 9 영유아미술교육 환경구성
1, 활동 공간
2, 전시 공간
3, 작품의 전시 및 보관
Chapter 10 영유아미술교육 환경구성
1,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 영역
2,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
Chapter 11 영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영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2, 영유아미술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 영유아미술교육의 지도 방법
4, 영유아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Chapter 12 영유아미술교육의 통합적 접근
1, 영유아미술교육과 문학과의 통합적 접근
2, 영유아미술교육과 수학과의 통합적 접근
3, 영유아미술교육과 과학과의 통합적 접근
4, 영유아미술교육과 동작과의 통합적 접근
5, 영유아미술교육과 음악과의 통합적 접근
6, 영유아미술교육과 요리활동과의 통합적 접근
Chapter13 영유아미술교육 평가
1, 영유아미술 평가의 목적
2, 영유아미술 평가의 내용
3, 영유아미술 평가의 방법
제2부 영유아미술교육의 활동의 실제
Chapter 1 영아미술교육 활동의 실제
1, 끼적거리기와 그리기
2, 칠하기
3, 뿌리기
4, 번지기(물들이기)
5, 떨어뜨리기
6, 섞기
7, 찍기
8, 문지르기(프로타주)
9, 굴리기
10, 찢기, 오리기, 붙이기, 접기
11, 점토 놀이
Chapter 2 유아미술교육 활동의 실제
1, 나
2, 가족
3, 계절(봄)
4, 계절(여름)
5, 계절(가을)
6, 계절(겨울)
7, 동물
8, 교통기관
9, 도구와 기계
10, 자연현상(비)
11, 자연물
12, 음식 및 음식 재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