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영유아 시기부터 인간은 음악을 통해 삶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신체, 창의성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영유아들은 무한한 음악적 잠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영유아 시기 음악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수밖에 없고 이 교재를 접하는 모든 유아음악교육과 관련된 분들의 역할이 더없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교재는 변함없이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부터 시작하고자 한다.
• 음악은 나의 삶에 어떠한 의미로 다가오는가?
• 음악을 나의 삶에서 진심으로 즐기고 있는가?
• 음악교육에 대한 나의 관점은 어떠한가?
• 음악을 가르치는 교사로서 나는 어떠한 음악적 지식과 기술을 지녀야 하는가?
• 양질의 음악교육을 위해 나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
본 교재를 개정하면서 위의 질문을 함께 고민할 예비 교사 혹은 현장의 교사들을 위해 교재의 내용을 기존 이론 편과 실제 편에 현장 사례를 추가하여 실제 편을 두 개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이론 편에서는 음악교육의 의의와 목적, 음악적 개념에 대한 이해, 음악교육 교수법에 대한 제시(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음악교육의 계획·실행·평가(개정된 교육과정, 환경, 교수학습 방법, 평가 등)에 대한 음악교육의 전반적인 지식의 내용을 담았다.
실제 편 1에서는 음악교육의 활동 유형 다섯 가지를 기초로 각각의 유형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제시하였고 실제 편 2에서는 음악활동과 놀이가 진행되는 과정을 추가하여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 노력하였다. 또한 이론 편과 실제 편 사이사이 노래나 동작 영상 QR코드를 삽입하여 이론의 이해를 도와 자세히 설명하여 수업의 계획을 보다 체계적이고 음악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을 매개로 영유아교육 현장에서 즐겁고 행복한 음악활동이 이루어지며, 이론과 실제가 소통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변함없이 바라 본다.
<차례>
제1부 이론편
Chapter 1 영유아 음악교육의 이해
1.영유아음악교육의 의의
2.음악교육을바라보는입장
3.음악교육의목적
1) 심미적 경험을 위한 음악교육
2) 즐거움을 느끼기 위한 음악교육
3) 표현으로의 음악교육
4) 공감과 소통이 가능한 음악교육
5) 다양한 측면의 발달을 이루는 음악교육
Chapter 2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1.음개념
1) 리듬(rhythm)
2) 가락(melody)
3) 음색(timbre)
4) 형식(form)
5) 화음과 화성(harmony & chord)
6) 빠르기(tempo)
7) 셈여림(dynamic)
2.음악활동의유형
Chapter 3 음악교수법에 대한 이해
1.달크로즈
1) 달크로즈의 생애
2) 달크로즈의 철학
3) 달크로즈의 교육이론
2.코다이
1) 코다이의 생애
2) 코다이의 교육철학
3) 코다이의 교육이론
3.오르프
1) 오르프의 생애
2) 오르프의 교육철학
3) 오르프 접근법의 학습이론
4) 오르프 접근법의 페다고지
4.고든
1) 고든의 생애
2) 고든의 교육철학
3) 고든의 오디에이션 개념과 단계
4)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CHAPTER 4 영유아 음악교육의 계획·실행·평가
1.영유아음악교육과정(계획을위한기본전제)
1)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영아 음악교육
2) 2019 개정 누리과정(3~5세)에서의 유아 음악교육과정
2.영유아음악교육을위한환경
1) 가정
2) 교육기관
3) 지역사회
3.영유아음악활동의실행(계획,실행,평가)
1) 계획하기
2) 실행하기
3) 평가하기
4.영유아음악교육및음악관련평가(유아,교사)
1) 일화기록
2) 서술식 사건표집법
3) 행동목록법
4) 평정척도
제2부 실제 편 1
Chapter 1 듣기
1.음악감상의중요성
2.듣기능력의발달
3.듣기활동의내용(소리탐색하기및음악감상하기)
1) 소리 탐색하기
2) 음악 감상하기
4.듣기활동(소리탐색,음악감상)의계획,실행,평가하기
1) 곡 선정하기
2) 곡 분석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수업의 흐름 결정하기
5) 매체 선정하기
5.음악감상의실제
1) 소리 탐색하기
활동 1 나는누구일까요?
활동 2 같은동물소리찾기
활동 3 이구동성
활동 4 악기소리찾기
활동 5 우리는서로달라요
활동 6 캥거루의하루(피아노위에서음정찾기)
2) 음악 감상하기
활동 1 나는야마법에걸린나무인형
활동 2 다양한방법으로곡을감상해봐요
활동 3 5박을찾아라
활동 4 싱코페이티드클락
활동 5 춤곡을감상해보아요
Chapter 2 노래 부르기
1.노래부르기의중요성
2.노래부르기능력의발달
3.노래부르기활동의내용
1) 발성하기
2) 노래 부르기
4.노래부르기활동의계획,실행,평가하기
1) 노래 선정하기
2) 곡 분석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교수·학습 방법 선정하기
5) 매체 선정하기
5.노래부르기의실제
활동 1 쉼표를찾아라
활동 2 소리의높낮이가달라요
활동 3 두줄악보를읽어봐
활동 4 같은부분을찾아라!
활동 5 가사에어울리는리듬만들기
활동 6 문답형식으로놀아봐
활동 7 친구와함께왈츠를…
활동 8 거꾸로말하는청개구리
Chapter 3 악기 연주하기
1.악기연주하기의중요성
2.악기연주하기능력의발달
3.악기연주하기활동의내용
1) 악기 탐색하기
2) 악기 연주하기
3) 악기 만들기
4.악기연주하기활동의계획,실행,평가하기
1) 곡 선정하기
2) 곡 분석하기
3) 악기 선택하기
4) 목표 설정하기
5) 교수·학습 방법 선정하기
6) 매체 선정하기
5.악기연주의실제
활동 1 악기소리가달라요!
활동 2 우리가족을찾아주세요
활동 3 곰과꿀벌
활동 4 반지야어디있니?
활동 5 기차여행
활동 6 잠보움바야
활동 7 눈과함께
활동 8 바다로가자
활동 9 숲속에서트랄랄라
Chapter 4 신체표현
1.신체표현의중요성
2.신체표현의발달
3.신체표현의내용
1) 신체표현의 요소
2) 신체표현의 종류
4.신체표현활동의계획,실행,평가하기
1) 신체표현의 종류 선정하기
2) 수업의 흐름 결정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매체 선정하기
5.신체표현활동의실제
활동 1 친구를따라해요
활동 2 상상의물건을옆으로전달해
활동 3 세탁기가되어보아요
활동 4 색깔친구만나기
활동 5 고무줄로표현해
활동 6 걸어보자친구와
활동 7 피노키오와제페토할아버지
활동 8 브라질삼바축제로고고고~(삼바렐레)
활동 9 쿰바야
활동 10 호빵
Chapter 5 창작하기(음악극)
1.음악극의중요성
2.음악극의내용
1) 극에 어울리는 음악 고르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연주하기
4) 동작으로 표현하기
3.음악극활동의계획,실행,평가하기
1) 음악극 선정하기
2) 극 분석하기
3) 목표 설정하기
4) 역할 분담하기
4.음악극활동의실제
활동 1 곰사냥을떠나자
활동 2 무지개물고기
활동 3 커다란순무
활동 4 비오는날의소풍
활동 5 검피아저씨의뱃놀이
활동 6 아기돼지삼형제
활동 7 아기예수님이태어나셨어요
활동 8 브레멘음악대
제3부 실제 편 2
음악 놀이 사례 1 l 리듬으로 놀아요 (4세)
음악 놀이 사례 2 l 음악에 규칙이 있어요 (4세)
음악 놀이 사례 3 l 주변의 소리를 찾아서 (4세)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