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최신 동향을 반영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은 보육현장의 변화를 이끌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저자들의 열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우리의 보육현장은 한동안 너무 획일화되어 있었고 행정 서류에 교사들의 마음은 지쳐가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를 깨운 것은 언제나 보육현장에 있었던 영유아의 놀이였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영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지지하는 방향으로 보육현장은 조금씩 변화의 기지개를 펴고 있다. 이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영유아의 놀이를 바라보는 교사들의 시선을 바로잡고 새로운 보육과정을 만들어가는 일이다. 이 일에 미력하게나마 보탬이 되고자 최신 동향을 반영한 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집필하게 되었다.
이 책의 집필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의 개정 방향에 따라 영유아교육의 기본 정신인 놀이를 중심으로 영유아 보육과정을 집필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둘째, 영유아 중심·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존 보육과정 운영과는 새로운 교사의 실천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예비교사들에게 보다 구체적인 운영방향과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하였다.
셋째, 놀이를 통하여 영유아의 배움이 지원되는, 살아 있는 현장의 사례를 제시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고, 놀이가 살아 있는 장애 통합 사례를 제시하였다.
넷째, 교사 주도적 활동을 지양하고 영유아에게서 시작된 놀이, 영유아의 주도로 나타난 놀이의 흐름이 드러나는 놀이 사례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다섯째, 영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보육과정이 되기 위해서 영유아의 놀이를 따라가는 교사의 지원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여섯째, 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교사의 고민과 반성적 사고가 담긴 보육일지, 관찰일지, 저널과 같은 최신 동향의 문서를 사례로 제시하여 현장에 즉각적인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예비교사가 보육현장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사례 중심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하에 다양하고 많은 현장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심혈을 기울였다.
<차례>
PART 1 보육과정의 기초
Chapter 01 보육과정의 개념
1. 보육과정의 정의와 관점
2. 보육과정의 변천
Chapter 02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심리학적 기초
3. 사회적 기초
Chapter 03 보육과정의 구성 원리
1. 보육과정 설계의 개념과 설계모형
2. 보육과정의 설계과정 및 구성체계
3. 보육과정 구성 요소
Chapter 04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
2. 프로젝트 접근법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Chapter 05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방법과 영유아 발달
2. 교수·학습 원리
PART 2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Chapter 06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운영
1. 4차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 4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Chapter 07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1. 4차 표준보육과정 내용의 특성
2. 4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PART 3 보육과정의 실행
Chapter 08 보육과정의 계획
1. 보육과정 계획하기
2. 놀이 중심 보육과정 계획안 활용
Chapter 09 보육과정의 운영
1. 영아반 보육과정의 운영
2. 유아반 보육과정의 운영
3. 융통성 있는 놀이 일과 운영
Chapter 10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의 교실 환경
1. 놀이 중심 보육과정을 반영한 환경 구성
2. 영아반 놀이 환경
3. 유아반 놀이 환경
Chapter 11 놀이 중심 보육과정에서의 보육일지
1. 보육일지 작성
2.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Chapter 12 영유아 놀이관찰 및 기록의 실제
1. 영유아 관찰의 개요
2. 관찰일지(놀이 기록) 작성의 실제
Chapter 13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의 연계
1. 어린이집과 부모의 연계
2. 어린이집과 지역사회의 연계
PART 4 보육과정의 실제
Chapter 14 영아
1. 구멍이 궁금해요(만 0세)
2. 천으로 놀이해요(만 1세)
3. 휴지의 끝없는 변신(만 2세)
Chapter 15 유아
1. 아이들, 흙과 만나다(만 3세)
2. 공룡을 소환하다(만 4세)
3. 종이의 가능성으로 놀기(만 3~5세)
4. 부루마블: 세계 여러 나라(만 5세)
Chapter 16 장애통합반
곤충아, 백두반에 놀러올래?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