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영유아 보육 현장에서 만나는 아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아름다운 세계를 가지고 있다. 이런 아이들을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을 같이하는 저자들이 모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집필을 계획하게 되었다. 저자들은 교사라는 이름으로, 원장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만나며 그들의 세계를 얼마나 이해하고 그들의 아름다운 생각을 얼마나 헤아리고 있는지를 늘 고민하고 또 반성해 왔다. 아이들의 행동, 또래와 놀이하는 모습,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교사는, 원장은 어떠한 의미로 이해하고 있는지 다양한 관찰의 형태로 그들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제1부에서는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론적으로 이해하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행되는 흐름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2부에서는 아동관찰 방법의 실제적 내용을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현장 사례를 통해 관찰의 토대를 다지고자 서술식 관찰법과 약호식 관찰법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또한 연구 방법 따른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제3부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에 따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제 부분의 이해를 돕고자, 놀이 영역에 따른 관찰, 연령에 따른 관찰, 가정과 연계하는 관찰을 다루었으며 관찰 사례를 다양한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효율적인 학습 효과를 위해 모든 장의 마무리에 ‘학습 내용 되돌아보기’를 준비하여 학습자와 교수자가 함께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은 예비 교사들이 영유아 보육 현장에서 어떻게 아이들을 만나고 어떠한 관점으로 관찰할 것인지에 대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또한, 현장 교사들이 자기 교실에서의 모든 교육과 보육에 대해 성찰하도록 하며, 아이들을 진심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바쁜 현장에서 늘 함께 고민하며 연구하고 있는 모든 교사들에게 관찰과 행동연구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모아 본다.
<차례>
제1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기초
제1장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이론적 이해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정의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역사
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과정
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지침
2.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과정
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절차
제2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방법
제3장 서술실 관찰법
1. 표본식 기록법
2. 일화기록법
3.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제4장 약호실 관찰법
1. 행동목록법
2. 평정척도법
3. 시간표집법
4. 빈도 사건표집법
제5장 기타 연구 방법
1. 실험연구
2. 조사연구
3. 사례연구
4. 아동검사(영유아 발달검사)
제3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실제
제6장 쌓기, 역할, 언어 영역과 아동관찰
1. 쌓기 영역과 아동관찰
2. 역할 영역과 아동관찰
3. 언어 영역과 아동관찰
제7장 수·조작, 과학 영역과 아동관찰
1. 수·조작 영역과 아동관찰
2. 과학 영역과 아동관찰
제8장 음률, 미술 영역과 아동관찰
1. 음률 영역과 아동관찰
2. 미술 영열과 아동관찰
제9장 그 외 영역과 아동관찰(일상생활, 바깥놀이, 신체활동놀이)
1. 일상생활
2. 바깥놀이
3. 신체활동놀이
4. 다양한 관찰
제10장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의 개념
2. 포트폴리오의 특성
3. 포트폴리오의 유형
4. 포트폴리오의 장점과 단점
5. 포트폴리오의 실제
6. 포트폴리오 평가
제11장 영아 관찰
1. 0세아의 발달 특성 및 관찰
2. 1세아의 발달 특성 및 관찰
3. 2세아의 발달 특성 및 관찰
제12장 유아 관찰
1. 3세아의 발달 특성 및 관찰
2. 4세아의 발달 특성 및 관찰
3. 5세아의 발달 특성 및 관찰
제13장 가정과 연계하는 아동관찰(부모면담)
1. 부모면담의 목적
2. 부모면담 계획
3. 효율적인 면담방법
4. 부모면담의 유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