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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배움 잇기가 두 번째 책으로 다시 발간하게 된 것은 놀이에 대한 불확실성과 마주하고 있는 교육 현장의 교사들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발간되었던 『놀이와 배움 잇기』 책의 배경은 개정 누리과정 및 4차 표준보육과정이라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익숙한 듯 낯설었기 때문이다. ‘영유아 중심·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영유아에게 진짜 놀이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이 자율성으로 발휘될 수 있는지?’ 여러 가지 고민들이 있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영유아 교사들과 이론을 넘어 어린이 삶에 비추어 놀이와 배움을 잇는 놀이 사례를 통해 교육적 가치를 함께 나누고 싶었다.
영유아들의 놀이를 지원하고자 교사들은 배움공동체라는 마음으로 함께 고민을 나누며 영유아들의 ‘주도적 놀이와 배움’을 실천하고 기록들을 모았다. 배움공동체에 참여한 교사들은 영유아들이 놀이 속에서 어떻게 관계를 맺어 가는지, 놀이가 어떻게 지속되고 변형되는지에 귀 기울이면서 놀이의 가치를 재발견하게 되었다. 영유아의 놀이기록들을 모아서 의미 있게 나눠 보니 다음과 같이 구분되었다. ‘1. 놀이는 어린이의 삶, 2. 관계를 잇는 놀이, 3. 놀이로 경계 넘어서기, 4. 몰입을 이끄는 놀이’이다. 교사들은 놀이 사례를 다시 살펴보면서 진짜 놀이를 이끄는 영유아, 교사, 매체의 중요성을 재발견하였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상업화된 놀잇감의 교육적 활용, 영아와 디지털 매체의 만남, 놀이의 몰입을 이끄는 매체 등을 새로운 시각으로 적용해 가면서 놀이의 경계를 허물어 보는 교사와 영유아의 도전들을 담았다.
<차례>
1부 놀이 이해하기
1. 미래 사회와 놀이
2. 놀이의 개념과 의미
1) 놀이는 어린이의 삶
2) 놀이는 어린이의 권리
3. 놀이와 배움
1) 어린이들은 놀이하며 관계를 배운다
2) 어린이들은 디지털 놀이에서 창의성을 키운다
3) 어린이들은 놀이하며 자기 긍정성을 경험한다
4) 어린이들은 놀이를 통해 경계를 허물고 몰입을 경험한다
4. 놀이와 기록
5. 놀이와 교육과정
2부 놀이와 배움 잇기
1. 놀이는 어린이의 삶
1세_ 그리운 마음을 ‘창’에 담아
2세_ 배변놀이
4세_ 교실에서 다시 만나는 티★핑
5세_ ‘일렁이는 빛’ 다채로운 이야기
2. 관계를 잇는 놀이
1세_ 우리들의 놀이는 쭉~ 이어질 거야!
2세_ “오케이 구글! 오늘 날씨 어때?”
5세_ “개미야 밥 먹자!”
5세_ 꿀벌을 죽이려고 그래?!
5세_ 종이접기 선배님과의 만남
3. 놀이로 경계 넘어서기
2, 3세_ 싹둑싹둑 오리는 게 좋아요
3세_ 의자 갖고 놀고 싶어요
3세_ 한글의 조합과 해체
5세_ 점토와 흙의 연결
4. 몰입을 이끄는 놀이
1세_ 비정형이 주는 흥미: 무엇이든 쌓을 수 있어
2세_ 매달고 싶어요
3세_ 우리들의 드로잉 이야기
4세_ 우리들의 길을 따라와
4세_ 팽이는 정말 동그라미야?
3부 배움공동체
1. 배움공동체 여정
1) 배움공동체의 시작
2) 배움공동체의 과정
3) 교사들의 속마음 알아보기
4) 배움공동체 시작을 위한 체크 사항
5) 배움공동체 실천 후기
2. 배움공동체 실천
1) 교사의 자율성 UP!
2) 교사 협의: ‘같이의 가치’
3) 놀이매체 다시 바라보기
에필로그
부록: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2019 개정 누리과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