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유아교육이 ‘희망’이라는 메시지를 주고 싶어서 이 책의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다. 최근 우리 사회는 초저출산 문제와 교권의 상실 그리고 유보통합 등의 큰 이슈로 유아교육에 대한 기대가 축소되어 가며, 교원이 되기를 꿈꾸는 학생들도 줄어드는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과 예비 유아교사들에게 성인이 당연히 감당해야 하는 역할과 모든 이에게 줄 수 있는 삶의 의미를 담고 있는 유아교육의 가치를 전하고 싶었다. 또한 유아교육 영역이 힘들다고 하지만 가르치며 배움의 길을 걸어온 유아교육과 교수들의 하나 된 마음과 노력으로 유아교육과의 교수와 학생, 그리고 현장 교사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조금은 신선한 유아교육개론을 집필하고자 하였다.
‘유아교육개론’은 유치원 정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1학년 1학기에 수강하는 교과목으로, 유치원교사가 되기 위해 3년 또는 4년간 대학에서 배우고 경험할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교육 내용과 방향을 다룬다. 이를 위해 이 책에서는 수업 전에 생각해 보기와 수업이 끝나고 토론을 통해 정리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도록 제공하였다. 집필진은 유아교육 현장의 경험과 대학의 유아교육과에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 관련 과목을 수년간 강의한 경력과 지역사회의 유아교육과 보육 발전을 위한 전문적인 영역에서 자문위원의 활동을 토대로 예비 유아교사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이 책이 대한민국의 유아교육이 발전하도록 기여할 수 있는 역량 있는 교사의 첫출발에 도움이 되는 교재가 되기를 바란다.
<차례>
제1부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이해
Chapter 1 유아교육의 이해
1. 유아교육의 개념
1) 유아의 개념
2) 교육의 개념
3) 교육의 중요성
4)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1) 유아교육의 목적
2) 유아교육의 중요성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1) 유치원의 유형 및 현황
2) 어린이집의 유형 및 현황
Chapter 2 유아교육의 철학적 이해
1.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1) 고대의 유아교육사상
2) 중세의 유아교육사상
3) 근대의 유아교육사상
4) 현대의 유아교육사상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1) 불교와 유아교육
2) 유교와 유아교육
3) 천도교와 유아교육
4) 기독교와 유아교육
Chapter 3 유아교육의 역사 및 제도의 이해
1. 광복 이전 유아교육기관의 역사
1) 초창기 유아교육기관
2) 유아교육 관련 제도와 현황
3) 교육 내용 및 교원 양성
2. 광복 이후 유아교육기관의 역사
1) 광복 이후 유아교육기관의 역사
2) 유아교육 관련 제도와 현황
3) 교육 내용 및 교원 양성
3.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이후 유아교육
1) 유아교육진흥법 제정 이후 유아교육기관의 역사
2) 유아교육 관련 제도와 현황
3) 교육 내용 및 교원 양성
4. 2000년대 이후 유아교육
1) 2000년대 이후 유아교육의 역사
2) 관련 제도와 현황
3) 교육 내용 및 교원 양성
Chapter 4 교육과정의 이해
1. 표준보육과정
1) 표준보육과정 고시 배경
2)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3)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
2. 누리과정
1) 누리과정 고시 배경
2) 누리과정의 성격
3)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
4) 누리과정의 운영
5)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
Chapter 5 유아발달의 기초 이론
1. 성숙주의 이론
1) 게젤(Gesell)
2) 몬테소리(Montessori)
2. 동물행동학 이론
1) 로렌스(Lorenz)
2) 볼비(Bowlby)
3) 윌슨(Wilson)
3. 행동주의 이론
1) 파블로프(Pavlov)
2) 왓슨(Watson)
3) 스키너(Skinner)
4) 반두라(Bandura)
4.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Freud)
2) 에릭슨(Erikson)
5.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
2) 비고츠키(Vygotsky)
3) 가드너(Gardner)
6. 생태학적 체계이론
1)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제2부 유아교육의 실천적 기초 이해
Chapter 6 놀이의 기능
1.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정의
2) 놀이와 탐색
3) 놀이와 일
4) 놀이의 특성
2.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2) 현대 놀이이론
3. 놀이와 발달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사회성발달
5) 놀이와 정서발달
Chapter 7 유아교육 환경의 구성
1. 놀이 공간의 의미
2. 놀이 환경
1) 실내놀이 환경
2) 실외놀이 환경
3) 동식물 기르기 영역
4) 휴식 영역
Chapter 8 가정교육의 기능
1. 가정의 순기능
2. 가정교육의 중요성
1) 영유아의 측면
2) 부모의 측면
3) 사회의 측면
3. 유아교육기관과 협력
1)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협력의 필요성
2)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협력의 방법
3) 교육기관 운영방침에 협조
Chapter 9 유아교사의 자격 및 역할
1. 교사의 자격
1) 유치원 교사의 자격 기준
2) 유치원 원장·원감 자격기준
3) 무시험검정
4) 교원자격증
5) 교사 자격 취득의 결격 및 자격 취소
2.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의 역할
2) 유치원 교사 윤리강령
Chapter 10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이해
1) 운영관리의 개념
2) 운영관리의 원리
3) 운영관리의 영역
2.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1) 유치원의 시설
2) 어린이집의 시설
3.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및 재정관리
1)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2) 유아교육기관의 재정관리
Chapter 11 유아교육의 평가
1.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2) 유아교육 평가의 목적 및 필요성
2. 유아교육평가의 대상
1) 유아 평가
2) 교사 평가
3) 유아교육기관 평가
Chapter 12 미래 사회의 과제와 전망
1. 교직 환경의 변화와 교육
1) 낮은 출산율에 따른 학생 수의 변화
2) 교원 1인당 학생 수의 변화
3) 다문화 학생 수의 변화
4)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
2. 학습자의 변화와 교육
1) 학교 현장의 주역 알파 세대
2)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현상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