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움직임’은 인간의 본능이자 삶의 전부이다. 움직임은 인간의 언어를 대신하기도 하지만 말이나 글의 언어적 표현보다 그 이상의 특별한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특히 언어발달이 완벽하지 못한 영유아에게 ‘움직임’은 언어의 기능뿐 아니라 세상을 배워 나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학습 매체이자 즐거움 자체이다. 영유아 시기에 동작교육을 통해 자유롭고 즐겁게 신체를 느끼고 표현하는 작업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뿐 아니라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본 교재는 크게 ‘움직임 이해하기’, ‘움직임 마주하기’, ‘움직임 함께하기’의 총 세 부분으로 나누어 이론과 실제에 쉽게 접근하도록 구성하였다. 장마다 이론과 실제의 이해를 돕기위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들의 생동감 넘치는 움직임의 예시를 담아내려고 노력하였다.
제1부 ‘움직임 이해하기’에서는 영유아의 동작을 실행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제시하였다. 유아의 동작을 담은 사진과 영상을 함께 제시함으로써 이론에 기초한 동작의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도왔다.
제2부 ‘움직임 마주하기’에서는 이론에 기초한 영유아동작교육의 실제를 위한 계획, 실행, 평가 부분을 현장의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실제의 틀이 되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을 제시하였으며, 6장에서는 영유아동작교육의 계획, 실행, 평가의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실제편인 제3부 ‘움직임 함께하기’에서는 영유아의 다양한 동작활동으로 42개의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음악(클래식, 국악, 세계 민요, 창작동요), 그림(명화), 그림책, 이야기(스토리텔링), 도구(고무줄, 낙하산, 스카프, 모자, 한삼, 원마커, 자연물 등) 등 다섯 개의 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영유아가 자유로우며 즐겁게 창의적인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동작활동 예시들은 교사들이 자신이 맡은 유아들과 교육기관의 특성에 맞춰 자신만의 방식으로 새롭게 움직임 여행을 계획하도록 돕는 이정표가 되리라 확신한다.
<차례>
제1부 움직임 이해하기
Chapter 1 영유아동작교육의 이해
1. 영유아동작교육의 개념과 목적
1) 영유아동작교육의 개념
2) 영유아동작교육의 목적
2. 영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
3. 심리학적 기초에 따른 동작교육
1) 성숙론적 관점
2) 환경론적 관점
3) 상호작용론적 관점
Chapter 2 영유아동작교육 이론
1. 프랑수아 델사르트
1) 상호대응법칙
2) 삼위일체론
2. 이사도라 던컨
3. 루돌프 폰 라반
1) 라반의 무보: 라바노테이션
2) 라반 움직임 분석 이론
4. 마사 그레이엄
5. 데이비드 갈라휴
1) 반사적 움직임 단계
2) 초보적 움직임 단계
3) 기본 움직임 단계
4) 전문화된 움직임 단계
Chapter 3 영유아 발달과 동작교육
1. 영유아 신체발달과 동작교육
1) 영아기 신체발달(만 0~2세)
2) 유아기 신체발달(만 3~5세)
2. 영유아 인지발달과 동작교육
3. 영유아 정서발달과 동작교육
4. 영유아 사회성발달과 동작교육
5. 영유아 예술성발달과 동작교육
6. 영유아 창의성발달과 동작교육
CHAPTER 4 영유아동작교육의 내용
1. 동작의 요소
1) 신체
2) 공간
3) 힘
4) 시간
5) 모양
6) 관계
7) 흐름
2. 기초체력 요소
1) 근력
2) 근지구력
3) 심폐지구력
4) 유연성
5) 순발력
6) 민첩성
7) 평형성
3. 동작의 종류
1) 기본동작(공간 이동의 유무 및 사물의 조작)
2) 예술적 동작(박의 유무)
제2부 움직임 마주하기
Chapter 5 국가 수준 교육과정과 동작교육
1.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
1) 0~1세 표준보육과정
2) 2세 표준보육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
1) 3~5세 누리과정
Chapter 6 영유아동작교육의 계획, 실행, 평가
1. 영유아동작교육의 계획: 수업 계획안 구성
1) 영유아동작교육 수업 계획안 구성 요소
2) 영유아동작교육 교사 지원 계획안
2. 영유아동작교육의 실행
1) 탐색
2) 실행
3) 마무리
3. 영유아동작교육의 평가
1) 영유아동작교육 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2) 영유아동작교육의 평가 요소와 방법
Chapter 7 영유아동작교육 교수·학습 방법
1. 영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계획된 활동에서 시작하기
사례1 장애물을 통과해요(훌라후프 놀이)
사례2 느림보 거북이와 날쌘 토끼
사례3 풍가 알라피아
사례4 키스 해링
사례5 고무줄 놀이
사례6 거울속으로
사례7 씨마마 카
2) 놀이에서 시작하기
사례1 콩주머니를 올려요
사례2 악어다리를 건너요
사례3 루소 <미식축구 선수들>
사례4 이중섭 <아이들과 끈>
사례5 going & stop
사례6 걸어보자 친구와
사례7 시계(관절 찾아 시계 모습 만들기)
3) 통합적으로 접근하기
2. 교사의 지원
1) 환경구성자로서 지원하기
2) 안내·발견자로서 지원하기
3) 시범자로서 지원하기
제3부 움직임 함께하기
Chapter 8 다양한 동작활동
1. 음악과 함께 움직이기
1) 클래식
활동 따로 그리고 함께
활동 친구가 된 사자와 백조
활동 참새의 아침
활동 나는야 나무인형
2) 우리나라
활동 ○○ 꽃이 피었습니다
활동 문지기 문지기 문 열어라
3) 세계 여러 나라
활동 삼바 춤을 추어요
활동 스코틀랜드에 불이 났어요
활동 노래에 어울리는 기호를 찾아라
4) 창작동요
활동 호빵의 다른 매력
활동 기차 여행을 떠나요
2. 그림과 함께 움직이기
1) 세계 여러 나라
활동 나도 발레리나, 발레리노
활동 몸을 꼬아 보아요
활동 별이 빛나는 밤에
2) 우리나라
활동 나는야 천하장사
활동 내가 그린 초충도
3. 그림책과 함께 움직이기
활동 맥스호를 타고 괴물들이 사는 나라로
활동 샘과 데이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활동 순무 뽑는 날
활동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활동 내 모자를 찾아서
활동 내가 만드는 길
활동 나처럼 해 봐요 이렇게
활동 공룡이 나타났다
4. 이야기와 함께 움직이기
활동 나비가 되어요
활동 캥거루의 하루
활동 보물을 찾아 떠나자
활동 미술관에 도둑이 들었어요
5. 도구와 함께 움직이기
활동 늘이자, 당기자
활동 쭉쭉 늘어나요
활동 펄럭펄럭 낙하산
활동 스카프로 어떤 놀이 할까요?
활동 나는 자라서 무엇이 될까?
활동 Hop & Leap & Jump
활동 hat dance(멕시코)
활동 균형을 잡아라
활동 징검다리 건너기
활동 얼쑤
활동 신문지 탐색
활동 풍선 놀이
활동 공을 굴리자
활동 고깔 고깔 나를 맞혀 봐!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