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정/보
유아교육 현장은 각각의 기관 철학을 바탕으로 유아가 배움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이 학습자로서의 유아의 존재를 인정하고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주체로서 유아를 존중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데 보탬이 되길 소망합니다.
이 책에 수록된 놀이는 그동안 유아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의 놀이를 이해하고 그 놀이 속에서 유아가 흥미와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사례 뒤편에 ‘유아의 경험이해’, ‘가정 연계’, ‘유아의 흥미와 관심’, ‘다음 놀이 지원 계획’, ‘유아-유아 간 협의’, ‘교사-유아 간 협의’, ‘교사-교사 간 협의’ 란을 넣어 현장에서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안내하였습니다.
2025년 유보통합을 앞두고 유아의 배움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일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한 발자국씩 진보하는 교육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까 고민이 된다면 이 책의 안내에 따라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배움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우리 오늘 뭐 하고 놀까?”
한 사람 한 사람의 아이가 세상이라는 놀이터에서 자신만의 놀이를 하며 행복하고 고유한 인간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은 너무나 멋지고 보람 있는 일이기에 교사는 오늘도 이 길을 묵묵히 걸어가며, 그 길에서 또 어떤 아이들을 만날지 기대합니다.
<차례>
* 유아가 배움의 주체
* 어떻게 하면 유아가 즐겁게 잘 배울 수 있나요?
1. 관찰하기
2. 가정 연계를 통한 아이의 배움 이해하고 지원하기
3. 유아의 관심 파악하기
4. 교사의 즉시 지원
5. 다음 놀이 지원 계획
6. 유아-유아 간 협의
7. 유아-교사 간 협의
8. 교사-교사 간 협의
* 유아를 고유한 존재로 인정하고 존중하며 따라가기
* 한눈에 살펴보는 2019 개정 누리과정
3~5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 유아의 놀이 속에서 다섯 가지 인간상 발견하기
Chapter 01. 마음껏 몸을 움직이며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는 유아
1. 유아의 놀이와 신체 발달
1) 유아의 신체 발달
2) 유아의 대·소근육 발달
3) 유아의 뇌 발달
4) 건강한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교실 밖 작은 공간에 만든 놀이 영역
- 반짝하트 스케이트장(5세)
2) 교실 전체가 하나의 놀이터예요
- 돌다리 놀이(3세)
3) 자석에 붙이는 것을 찾아보자
- 놀이 이야기_ 밀고 당기는 자석의 힘(3, 4세)
Chapter 02.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자주적인 사람’으로 자라는 유아
1. 유아 놀이와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주적인 유아란?
2)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
3) 자주적인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교실에서의 놀이가 마당까지 확장되었어요
- 캠핑 놀이 좋아요(3~5세)
2) 하루 종일 내가 원하는 놀이를 하고 싶어요
- 스포이트로 물 옮겨 담기와 교실 안 다른 놀이들(4, 5세)
3) 영유아·놀이 중심 기관 행사
- 놀이 이야기_ 내 마음대로 날!(1~5세)
Chapter 03. 새로운 생각이 났어!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라는 유아
1. 유아 놀이와 창의성 발달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구성 요소
3) 창의적인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무엇이든 만들 수 있어요
- 창의력이 쑥쑥! 재활용품으로 내 생각을 표현해요(3세)
2) 비행기가 궁금해요
- 놀이 이야기 바람 타고 날아가는 비행기(3, 4세)
3) 숫자도 재미있게 배워요
- 놀이 이야기_ 숫자 놀이 재밌어요(3, 4세)
Chapter 04. 느끼고 표현하며 ‘감성이 풍부한 사람’으로 자라는 유아
1. 유아 놀이와 정서 발달
1) 감성(感性)의 개념
2) 유아의 정서 발달 과정
3) 감성이 풍부한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나쁜 꿈을 잡아 준대요
- 드림캐처 만들기와 블록 놀이(4세) | 186
2) 크리스마스 장식을 만들어요
- 놀이 이야기_ 크리스마스 연구소(3, 4세)
3) 좋아하는 친구와 결혼하고 싶어요 | 209
- 결혼식 놀이해요(4, 5세)
Chapter 05. 사람과 자연이 좋아요!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자라는 유아
1. 유아 놀이와 사회성 발달
1) 유아-양육자 간 애착 발달
2) 유아기 사회성 발달
3)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교사와 부모의 지원
2. 놀이 사례
1) 마음껏 움직이며 놀아요
- 포도넝쿨에서 포도를 따서 소꿉놀이 하자(3, 4, 5세 혼합)
2) 자연에서 배우는 유아
- 놀이 이야기_ 봄봄, 봄이 왔어요
3) 우리 날마다 함께 놀이해요
- 통합교실의 놀이, 진정한 더불어 살아가기(5세)
&. 영유아·놀이 중심 배움 지원 평가하기
참고문헌